나에게는 야심차게 런칭한 사이트들 3개가 있다. (아, 정확히는 있었다)
내 사이트를 가지고 싶다는 생각에 워드프레스로 도전을 했고
글로벌 사이트를 목표로 했기때문에 해외 호스팅 업체를 알아보았다.
해외 호스팅 중에 유명하고, 저렴한 곳 몇군데를 살펴보다가 제일 저렴하고 평이 좋았던 블루호스트으로 선택했다.
이 글은 내 워드프레스 속도 최적화 과정을 풀이, 요약한 속도 최적화 도전기 연재이다.
블루호스트 선택한 이유
난 사이트를 최대한 길게 가져가고 싶었기에 운여에 부담이 없고 손쉽게 작업이 가능한 곳을 찾고 있었다. 가격까지 저렴하면 더욱 그만이었고.
다른 곳도 있지만 블루호스트가 24시간 상담원 채팅 대응, 저렴한 가격, cPanel지원 등 초보자가 다루기에도 좋은 호스팅 서비스라 생각되어 사용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추가 프로모션도 얻을 수 있어서 일반적인 가격보다 더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했다.
아래 배너 통해서 들어가면 내가 가입했던 것 처럼 한달 3.95$에 Basic플랜을 가입가능하다.
나 같은 경우는 초이스 플러스가 제일 가성비가 좋을 것 같아 그걸로 들어갔는데 되게 당황했던게 뭐냐면, 지금 배너타고 들어가면 할인된 가격으로 보이는데 가입하려고 실컷 작성하다가 인터넷이 팅겨서 다시 들어가보니 할인가가 적용이 되지 않는 점이었다.
24시간 상담원이 대응 잘 해준다길래 가입과정에서부터 난 상담원과 연결해서 대화를 텄다.
이래저래 내역을 확인해보고 상담원은 내 가입과정이 담긴 장바구니? 같은거를 준비해줬고 난 그걸로 다시 들어가 할인된 가격으로 가입을 할 수 있었다.
위 배너타고 들어가면 할인이 가능하고 실제 가입 시 나에게 약간의 커미션이 제공된다.
가입여부는 자유지만 어차피 커미션 나온다고 가입자의 가격에는 변하는 부분없이 추가 할인이 적용되니 기왕 가입할거라면 배너 통해서 가입하는게 이득이다. 나도 그랬고.
블루호스트 써본 문제점과 좋은점
장점
일단 장점은 가격이 싸다는 점.
다른 호스팅 서비스들, 특히 국내 호스팅에 비해 굉장히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고, 내가 가입했던 초이스 플러스나 한단계 아래인 플러스 상품 같은 경우는 무제한 도메인 파킹, 무제한 용량, 무제한 트래픽을 사용할 수 있기에 좋았다.
그리고 나처럼 글로벌 이용자를 타겟으로 하는 사이트들에게는 블루호스트 서버위치가 미국이라 추가적인 혜택이 있다.
단점
아무래도 미국에 서버가 위치하다보니 한국에서 이용하는데는 굉장히 느렸다.
로그인 화면도 느렸고, 어드민 화면에서 메뉴 이동도 느렸다.
그땐 그러려니하고 넘어갔는데 다른 사람들 얘기 들어보니 이정도면 문제가 있다고 하더라.
구글 페이지스피드는 20점대로 나왔고 (모바일기준), 핑덤툴에서 지역을 아시아(재팬)으로 설정하고 다시 돌려봤는데 초기 로딩속도가 6초 이상이 나왔다.
체감속도와 툴로 체크한 속도 모두 느리게 나왔으니 문제가 맞았다.
이대로는 안되겠다 싶어 최적화 방법들을 다 동원해서 사이트를 만져보기 시작했다.
이후의 일들은 다음 연재로… (이번이 첫 연재임 ㅋ)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