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애널리틱스 트래픽 수집 누락 해결



워드프레스 애널리틱스-1

잘 나가던 블로그가 10월 3일 부터 워드프레스 애널리틱스 트래픽 이 0으로 나오고 있었다.
애지중지하던 블로그라 멘붕옴 ㅡㅡ;
급하게 네이버, 구글에서 최근 글을 검색해보니 검색 되는 것도 있고, 안되는것도 있었다.
가장 최근 글 3~4개가 안되길래 위에 0으로 나오는 날짜랑 겹쳐져서 이때 뭔가 일이 났나 싶었다.

원인을 하나씩 찾아 나가기 시작.

  1. 일단 검색이 되는것도 있고 안되는 것도 있는걸로 봐서 저품질은 아닌거 같았음 (그런 글 쓰지도 않았고, 블로그 만든지 얼마 되지도 않아서…)
  2. 구글, 네이버 애널리틱스 2개 다 똑같이 10월 3일부터 수집이 안되길래 이건 내 워프에 뭔가 문제가 생겼다고 의심하기 시작

그래도 혹시나 애널리틱스 설정으로 들어가서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다른 블로그랑 비교, 다른 부분은 모두 다 통일 시킴. 테스트할 때 오차가 없도록…

워프설정으로 들어가서 플러그인이 최근에 업데이트 된게 있나 전부 훑어봤다.
10월 3일과 겹치는 플러그인 업데이트는 없었음.
다른 설정들도 전혀 건드린게 없었음. 어우 답답

구글링을 시작.
한국 구글링으로는 답이 안나와서 영어로 검색 시작.
“wordpress analytics stop working” 으로 검색하니 여러개 나오더라.

그 중에 몇개 들어가보니 답글이 수두룩하게 쏟아지는데 그 중에서 “cache plugin”이라는 단어가 눈에 확 들어왔다.
어… 혹시? 라는 생각에 기억을 더듬어 보니 몇일 전에 autoptimize 라는 플러그인에서 delete cache를 눌렀던 것 같았다.


그래서 부랴부랴 header.php 로 들어가보니 제가 추가했던 코드들이 싹 날아가있더라.
여기에 다시 구글, 네이버 애널리틱스 트래픽 추적코드를 심으니까 정상적으로 트래픽이 추적되기 시작했다. (오예~)

워드프레스 애널리틱스-2

테스트 트래픽을 쏴보니 정상적으로 1이라고 활성사용자 표시가 되었다. (정말 나 밖에 없는거야? ㅠㅠ)

이로써 고민 해결!

(15:18분 업데이트)
최적화 플러그인의 delete cache가 문제가 아닌거 같다.
테스트를 위해 코드 심어놓고 다시 delete cache 해보니 코드는 정상적으로 살아있다.
활동하는 카페에서 어느분이 조언해주길, 테마 업데이트 해서 그런거 아니냐고 하는데 난 테마를 업데이트한 기억이 없다. 근데 내가 무의식적으로 했을 수도 있어서 나중에 테마 업데이트가 뜨면 한번 시험해보고 다시 본 내용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음. (이거 보시는 분들이 하고 댓글로 알려주셔도 좋고~)

함께 보면 좋은 글

최근에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이거 사부럿습니당~♥

워드프레스 하이퍼링크 밑줄 없애는 방법

네이버에서 내 워드프레스만 웹페이지 수집을 안해준다

Vultr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프로모션 코드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수수료가 제공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