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방법 2가지 (모바일, PC)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은 어렵지 않습니다. 간단히 손에 있는 모바일에서 앱을 통해서 하실 수도 있고 PC로도 모두 가능한데요. 오늘은 이 2가지 방법을 모두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착한운전 마일리지에 대해 알아볼까요?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란?

230328_1_착한운전마일리지_2

오랫동안 사고를 내지 않은 운전자라 할지라도 불시에 튀어나오는 이동식 카메라나 익숙치 않은 도로에서 의도치 않게 속도위반으로 범칙금을 맞는 상황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범칙금은 벌금과 함께 벌점이 부과되어 벌점이 누적되면 운전면허 정지나 취소, 나아가 보험료 인상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는 서약서 신청 후 1년 간 무사고 및 교통법규 준수 시 마일리지가 10점씩 적립해주는 제도입니다. 적립된 마일리지는 벌점 40점 이상 일 때 감면받을 수 있고 마일리지는 총 50점까지 모을 수 있습니다.

2013년부터 시행이 된 제도이지만 이 제도를 알고 제대로 활용하는 운전자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돈이 드는 것도 아니고 신청하지 않을 이유가 전혀 없는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신청 방법도 굉장히 간단하니 지금 이 글을 보시는 운전자 분들은 아래 신청방법을 통해 바로 신청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귀찮다고 안하고 있다가 시간만 버리고 나중에 후회하는 수가 있습니다.

신청 방법

운전면허 소지자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당장 운전을 하지 않더라도 미리 신청해놓으시면 계속해서 적립이 되기 때문에 하루 빨리 신청해놓으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신청은 경찰청교통민원24에서 본인 인증 후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 마일리지 신청 바로가기 👉

앞서 언급했듯이 마일리지 신청에 별도 비용이나 특별히 수고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운전자라면 무조건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적립 실천사항

마일리지 적립은 아래 실천사항을 지켰을 때 1년에 한번씩 적립이 됩니다.

  • 무사고 : 서약기간 중 운전면허 취소나 정지, 범칙금/과태료 부과 받지 아니할 것
  • 무위반 : 사람을 다치거나 사망에 이르게 하는 교통사고를 유발하지 아니할 것

위 2가지 사항을 실천 완수하고 1년 후 서약서 재접수가 가능합니다. 운전면허 정지 처분을 받게 되면 누적된 마일리지만큼 면허 벌점, 정지 일수(10점에 10일) 감경이 가능합니다.

혜택 예외 사항

아래에 해당되는 운전자들은 착한 마일리지 서약 및 사용이 제한됩니다.


  • 음주, 난폭/보복운전 등 교통범죄
  • 면허 취소처분 대상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방법

모바일

먼저 핸드폰으로 바로 할 수 있는 모바일 앱 사용 기준으로 신청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1. 교통민원24(이파인) 앱을 설치합니다.

✅ eFINE 안드로이드 설치 👉 ✅ eFINE 애플 앱스토어 설치 👉
230328_1_착한운전마일리지_6

2. 설치한 앱을 실행하신 후 첫 화면에 보이는 착한운전 마일리지를 선택하여 이후 안내에 따라 신청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3. 본인인증이 필요하니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PC

PC로도 손쉽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1. 경찰청 교통민원24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 교통민원24 바로가기 👉
230328_1_착한운전마일리지_5

2. 사이트 접속 후 로그인하셔서 첫 화면의 착한운전 마일리지를 선택해주세요.

3. 이후 진행 역시 안내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서약 진행 중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230328_1_착한운전마일리지_3

착한운전 마일리지 서약을 진행하면서 자주 물어보시는 질문을 정리했습니다.

Q. 현재 최근 1년 이내 위반이나 사고 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약을 통해 신청이 안되나요?

A. 최근 1년 이내 위반이나 사고 이력이 있으면 1년이 지난 후부터 서약이 가능합니다.

Q. 서약 실천 중 위반이나 사고를 냈을 시 재서약이 불가능한가요?

A. 서약 횟수에는 제한이 없으며 실천 기간 중 사고나 위반을 일으켰을 시 1년이 지난 후 서약이 가능합니다.

Q. 한번 마일리지 혜택을 봤으면 이 다음부터는 서약이 안되나요?

A. 매년 서약이 가능하며 10점씩 누적시킬 수 있습니다.

Q. 계속 마일리지가 쌓여서 최고점인 50점입니다. 언제까지 유지가 되나요?

A. 위반이나 사고로 인해 면허 벌점을 공제하지 않는 이상은 계속해서 마일리지가 유지됩니다.


면허 벌점 기준

면허 벌점 기준을 설명드리기에 앞서 경력이 오래된 분들도 교통위반을 했는데 어떤 위반은 벌점이 부과되고 어떤 것은 부과가 안되는지 잘 모르시더라구요.

간단하게 면허 벌점 기준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운전 벌점 기준은 교통법규 위반, 교통사고 유발, 교통사고 후 구호조치 등 불이행의 경우에 벌점이 부과됩니다. 벌점이 누적되면 면허가 정지되거나 취소될 수 있는데요.

  • 신호, 지시위반, 휴대전화 사용 : 벌점 15점
  • 중앙선 침범 : 벌점 30점
  • 속도위반 : km/h 초과 속도에 따른 벌점 부과

벌점이 부과되는 위반은 보험료 할증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단순히 벌금만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다음해 보험료 갱신할 때 보험료 할인도 받지 못하고 되려 할증을 받기 때문에 기존에 할인을 받았던 분들이라면 2중으로 충격이 크게 다가오게 되죠.

또한 벌점이 누적되면 운전면허 정지와 취소까지 갈 수 있습니다. 현재 벌점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벌점을 잘 관리하셔야하구요. 이 때문에 착한운전 마일리지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보다 상세한 면허 벌점 기준과 벌점에 따른 운전면허 정지, 취소, 그리고 벌점이 소멸되는 시기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운전면허 벌점 조회 방법 👉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수수료가 제공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