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스티커 파는 곳 및 가격 (2023년 기준)


폐기물 스티커 파는 곳이 지역마다 달라 어디에서 살 수 있는지 확인하기 번거로우시죠? 오늘은 폐기물 스티커 파는 곳과 가격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려 합니다.

일상 생활을 하다보면 정말 다양한 폐기물들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작은 것부터 대형 폐기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데, 폐기물 즉, 쓰레기도 잘 못 버리면 과태료 물게 되는거 아시죠?

저 같은 경우는 예전에 깨진 그릇 버리면서 실수할 뻔 한 적이 있네요. 아파트 쓰레기장에 깨진 그릇 고이 담아서 버리려 했는데 그러면 큰일나겠더라구요 ㅎㅎㅎ (모르시면 검색 ㄱㄱ ㅎ)


오늘 소개해드리는 부분은 작은 사이즈 보다는 대형 폐기물에 어울리는 내용입니다. 살다보면 사용을 다 하거나 제품 수명이 다 된 가구나 전자제품 등이 있어요. 이사를 하면서 자연스레 정리하게 된 물품들도 생기게 마련이죠.

이럴 때는 안쓰는 폐기물을 버려야 하는데 이렇게 큰 것들을 버리려니 꽤 복잡하더라구요.

폐기물 스티커 파는 곳

230330_1_폐기물스티커파는곳_2

폐기물 스티커를 부착해서 버려야 하는데 아파트 같은 경우는 아파트 앞 편의점이나 마트, 관리사무소에서 파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주택의 경우 파는 곳을 찾아서 스티커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폐기물 스티커 파는 곳을 찾기 전에 먼저 확인해보셔야 하는 것이 있어요.

이거 꼭 스티커 붙여야 돼?

이런 궁금증 생기지 않으시나요? ㅎㅎㅎ

사실 폐가전이나 대형 가구 같은 경우는 유료로 스티커를 구매해서 버리지 않아도 별도로 무상으로 수거해가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일명 “폐가전 무상수거 서비스” 인데요.


이 서비스 역시 지자체 마다 다르게 시행이 되고 있으니 필히 지금 버리려 하는 물품 들 중에 폐가전 무상수거로 버릴 수 있는 제품인지 확인해보시고 스티커를 구매하셔야 헛 돈 쓰지 않으실 듯 합니다.

검색엔진에 “폐가전 무상수거” 키워드와 함께 본인 거주 지역명을 같이 검색하시면 금방 확인해보실 수 있어요. 그리고 수거해 가는 품목들도 나열되어 있으니 어떤 품목을 수거에 맡기고 나머지는 버려야 할 지 가늠할 수가 있겠죠?

✅ 폐가전 무상수거 지역 조회 👉

다 걸러 내셨으면 이제 폐기물 스티커를 사서 버려야 할 차례입니다. 자주 해보신 분들은 익숙하시겠지만 이제 자취를 시작하는 분들이나 한번도 안해본 분들은 당황스럽게 마련이예요.

반드시! 폐기물은 정해진 방법대로 버리셔야 과태료를 물지 않기 때문에 꼭 잘 알아보고 버리셔야 합니다.


폐기물 스티커 구입처

230330_1_폐기물스티커파는곳_3

아파트가 아닌 곳에 거주하신다면 보통은 주민센터(구 동사무소)에 직접 방문하여 폐기물에 관련된 정보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폐기물 배출 신고를 작성할 때 기본적인 인적사항과 배출 품목, 배출 시간과 장소, 배출하는 양과 규격 등을 작성하시면 되는데요.

지자체 마다 차이는 있지만 폐기물 스티커 수수료 비용은 1천 원 ~ 1만 5천 원 사이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작성이 끝나고 스티커를 구입하셨다면 신고필증을 발급받아서 버릴 폐기물에 부착 후 버리시면 됩니다.

폐기물 스티커 수수료 역시 지역마다 다를 수 있는데요. 거주지 이름과 “폐기물 스티커 수수료” 라고 검색하시면 해당 거주지의 수수료를 보실 수 있으니 활용해보세요.


폐기물 스티커를 부착해서 버리셨다면 특정 시일에 수거를 해가는데요. 버리는 곳도 지역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보통 주택 같은 경우는 본인 집 앞에 버리시면 되고 아파트는 폐기물 수집 장소가 따로 있습니다. 꼭 해당 장소에 버리셔야해요. 이 역시 아파트 마다 다르니 모르시면 관리사무소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혹시라도 본인이 버린 폐기물과 스티커의 규격이 상이하거나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경비원이나 수거해가는 분들이 폐기물을 수거해가지 않을 수도 있어요. 이럴 때는 수거해가지 않는 이유를 스티커에 적어놓으니 혹시라도 버린 후 본인 폐기물이 그대로 남겨져 있다면 스티커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민센터까지 가기 귀찮다 하는 분들은 주민센터에 전화해서 혹시나 주변에 폐기물 스티커 파는 곳이 추가로 있는지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대부분 종량제 봉투를 판매하는 곳에서는 폐기물 스티커도 판매를 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이예요.


또 하나의 팁!

폐기물 스티커 만원짜리를 구입하고자 하는데 만원짜리가 없다면? 못 산다고 등 돌리지 마시고 오천원짜리 스티커 2매를 구입해서 붙이셔도 됩니다. 꿀팁이죠 ㅎㅎㅎ

또, 주민센터에 폐기 신고를 완료했는데 폐기물 스티커가 손상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때 또 스티커를 사야하나? 라는 고민이 생길 수 있는데요. 답은 구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미 버리겠다고 신고를 한 상황이기 때문에 신고할 때 작성한 날짜에 폐기하면서 나머지 스티커나 종이에 폐기물 신고 번호를 적어서 버리면 된다고 하네요.

오늘은 폐기물 스티커 파는 곳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생활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함께 보면 좋은 글

👉 차량번호 과태료 조회 방법 2가지 (+주정차 위반 조회)
👉 운전면허 벌점 조회 방법 2가지 (+운전 벌점 기준 2023)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수수료가 제공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