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검사 후 엔진 경고등 뜰 때 해결방법



자동차 검사 후 엔진 경고등 뜰 때 해결방법

210326_2_자동차검사후엔진경고등-1
내 차는 아니고… 다른 재규어 차량 사진임

작년에 내 세컨카인 3세대 미니쿠퍼D 자동차 종합검사 받았을 때 겪었던 일인데, 올해 재규어 f pace도 자동차 검사 기간이라 갔더니 똑같은 일이 벌어져 꽤나 당황했다.

자동차검사소에 도착해서 차를 맡기고 나는 휴게실에서 쉬고 있는데 시간이 지나 나를 호출하는 방송을 듣고 검사대로 갔더니 검사를 마무리 못했단다. 이유인 즉, 검사 항목 중에 rpm 4000 이상 올려서 매연, 배기가스량을 체크하는 항목이 있는데 엔진 경고등이 떠 있어서 이거는 못한다고.


아니 평소 잔고장 전혀 없고(재규어가? 하며 놀라는 분들 많을듯 ㅋ) 방금 몰고올 때까지만 해도 경고등 같은건 뜨지 않았는데 뭔 소리냐고. 그런거 뜬 적 없다니까 자기네 엔지니어가 입고되었을 때 부터 경고든 뜬거 봤다고 딱 잡아떼시는거였다.

재규어는 이렇게 경고등 떠있을 때 rpm 올렸다가 엔진 파손되는 경우도 있어서 이거는 센터에 입고해서 안전문제 이상없다는 확인을 받고 다시 오셔야 검사를 받아준다고 하더군. 아니 현대 기아처럼 센터 예약이나 검사가 자유로운거도 아니고 예약하면 3주 내지 한달 이상은 걸리는게 재규어 센터인데 어느세월에 받냐고 이걸 ㅋㅋㅋ

하지만.
나는 작년에 이미 이 경우를 본 적이 있지.

자동차 검사 후 엔진 경고등 뜰 때 해결방법

210326_2_자동차검사후엔진경고등-2
미니쿠퍼 경고등 위치 (3세대)

해결방법 찾아 들어오신 분들을 위해 먼저 해결방법부터 알려드리고 나머지 설명 들어간다. 일단 차량마다 해결하는 방법이 다른걸로 알고 있는데 내가 탄 미니쿠퍼, 재규어는 이 방법으로 해결되었다. 이 방법 안되면 아래 추가 설명한 방법으로 해보길 바람.

  1. 정차
  2. 엔진끄기
  3. 전원끄기
  4. 10초간 대기
  5. 전원켜기
  6. 엔진켜기

5번 건너뛰고 엔진부터 키지 말자. 가능하면 천천히 하길 바람.

이렇게 하면 내가 말한 차종은 경고등이 사라질 것이다. 만약 이 방법으로도 안된다고 하면, 아래 방법을 해보길 바람. (기사 아저씨 말로는 삼성차가 이렇게 하면 해결된다고…)

  • 그냥 경고등 켜진채로 40km 이상 주행

이렇게 주행하다보면 어느순간 경고등이 사라진다고 한다.

왜 이런일이?


나도 모르고 기사님들도 모르더라. 작년 미니쿠퍼 검사받을 때는 2륜차라 rpm 올리는 항목 검사받을 때 뒷바퀴를 올려놓고 rpm 올려서 엔진 경고등이 뜨지 않았을까 예상했는데… (미니는 전륜임) 재규어는 4륜구동이고, 심지어 rpm 올리는 검사를 하지도 않았는데 경고등이 떴다.

이번에 의심되는 부분은 첫 항목인 센서 등 전자제어장치 검사항목이지 않을까 싶은데… 컴퓨터 연결하는 순간 뭔가 꼬여서 경고등이 뜨지 않았을까 싶다.

내가 정확히 기억하는데 경고등 절대 뜨지 않았거든. 재규어 잔고장, 큰고장 많다고 소문났는데 내 애마는 만 4년동안 고장 전혀 없이 잘만 타고 있는 양품카다. (역시 난 뽑기의 신 ㅋ)

내가 기사님한테 완강하게 경고등 같은거 없었다고. 작년에 미니 타고 왔을 때도 경고등 갑자기 떠서 내가 해결방법처럼 해서 자체 해결했다고. 그때도 기사님은 아무것도 해결 못 해주셨다고 계속 설명해줬다. 근데도 불구하고 계속 못 믿으시길래 그럼 내가 해결방법 직접 한번 해보겠다고 자동차 검사 끝 라인 옆에 잠시 정차해서 해결방법대로 엔진 끄고 전원 끄고 방치 후 다시 켜니 경고등이 사라졌다.

이거 보고 기사님이 더 어이없어 하셨음 ㅋ

내가 경고등 없어지는거 확인시켜주고 다시 검사소장님한테 컨펌 받는다고 돌아가셨다가 금새 돌아오셔서는 다시 검사 가능하겠다고 차 맡겨달라고 하신다.

내가 휴게소에서 기다리는 동안 기사님이 (후배로 보이는, 그리고 경고등 뜬거 봤었다고 한 듯한) 다른 기사님한테 설명해주는게 들렸다.

재규어나 다른 희귀한 차량들 들어오면 검사 직전에 꼭 센서 제대로 확인해라.

남자타겟쿠팡-1

자동차 검사 하기 전에

내가 이번에 겪어보니 검사받으러 가는 차주도 입고 바로 직전에 계기판이나 다른 부분에 문제가 없는지 사진을 촬영해놓는게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검사소에 있는 기사님들이 문제를 해결해주지는 못할텐데 그래도 가끔 시비가 붙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봤다. 이번에도 사실 내가 증명했으면, 그리고 정말 검사 중에 고장성으로 뭔가 문제가 일어났다면 비용청구를 했어야하는 상황이 될 수 있었다.

자동차 검사 받으러 가는 분들은 한번 고민해보시길… 근데 제목부터가 경고등 뜬 사람들이 이걸 검색해보겠는걸? ㅋㅋㅋ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수수료가 제공될 수 있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