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맥주 제조기 수제맥주 만들기 쉽게 하는 방법
오랜만에 술 생각나는 하루다.
지금 위가 망가지기 전까지 술을 워낙 많이 마셨고 술 자체를 좋아했던 나인지라… 최근에 술을 못 먹으니 유튜브로 먹방하면서 술 마시는 사람들 보며 대리만족만 하고 있다.
맥주는 집에서 만들어 먹을 정도였으니 ㅋㅋㅋ
집에서 맥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뭐 진짜 장인처럼 맥아 볶아서 끓이고 후공정 전체 집에서 할 필요없이… 맥주 키트가 시중에 나와있어서 걍 그거 하나 사놓고 같이 딸려오는 재료랑 물 넣고 적정 온도에 발효시키면 끝이다. 시간이 걸릴 뿐이지.
내가 쓴 홈맥주 제조기 키트는 이거였음
홈맥주 제조기 추천 제품
만드는 과정은 그냥 상품 설명란에 보면 잘 나와있으니 스킵하고… 예전에 만들어 먹었던 사진 몇장 첨부해본다.
한번 통 세척해서 물이랑 재료 넣고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냉장 숙성발효를 추가로 하면 되는데 이 작업 시작하기 전에 키트 처음 살 때 제공된 가스를 주입하면 우리가 익히 알던 탄산이 주입되는 것
냉장발효 1주 추가로 하고 나면 이제 마시면 되는 수준까지 올라온다.
크으… 이 맛에 수제맥주 만들기 하는거지.
홈맥주 제조기 가격이랑 재료값 합하면 밖에서 수제맥주나 수입맥주 사먹는거랑 비교가 안된다.
훨씬 저렴하게 수제맥주를 즐길 수 있음.
그것도 더 좋은 풍미와 목넘김으로 ㅎㅎㅎ
비어머신 홈맥주 제조기
내가 실제 여러번 맥주 담궈 먹어봤고 이후로도 나오는 맥주키트 중에 이 녀석이 가성비 갑이다. 한번 만들면 10리터를 만들 수 있는데 맥주를 만들기 위한 모든 것이 제공되는 키트다. 설명서 그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되는데, 잘 모르겠으면 걍 제조사 전화해서 물어봐도 친절히 알려줌. 실패없이 몇번이나 잘 만들어 먹었던 키트.
품절임박 까지는 아니었는데 왜 품절임박인지 모르겠네 ㅋ
혹시라도 위 링크 깨졌다면 여기 들어가서 “비어머신”으로 검색하면 된다.
>> 상품 홈페이지 바로가기
수제맥주 만들기 후기
솔까 밖에서 먹는 맥주보다 백배 맛있다.
처음에 이거 만들어 보면 발효되면서 막걸리 향이 딱 나는데…
발효과정을 다 거치고 첫 잔 따뤄서 마실 때 그 성취감이란 ㅋ
재료마다 맥주종류가 다르긴 한데 다 만들고 나서 마셔보면 와… 돈 주고 사서 이제 맥주 못먹겠다 생각한다.
하지만 만드는 과정보다 세척하는 과정이 좀 빡셔서 ㅎ
키트에서 페트병으로 옮긴 직후에 바로 다시 후속 맥주를 만든다면 별도의 세척은 필요가 없다.
세균이 들어갈 틈이 없어서 이렇게 하면 일이 제일 줄어들긴 하는데…
보통 이렇게 바로 만들지 못하니 세척 후 보관을 해줘야한다.
세척을 알코올로 꼼꼼히 세척해줘야 멸균이 되어 다음번에 만들 때 제대로 된 발효과정이 일어나게 된다.
이 홈맥주 제조기 쓸 때는 이 부분이 제일 중요함.
멸균!!!
소독!!!
뭐… 이거 다 귀찮으면 비싼 넘으로 바로 가면 된다.
얼마 전에 나온 이녀석…
기타 추천하는 홈맥주 제조기 제품들
인스타에도 찾아보니 확실히 간지는 나네.
돈 여유 있으면 이거 사는게 답인 듯 하다.
LG 홈브루 자동 홈맥주 제조기
모든 과정이 자동으로 되기 때문에. 비. 싸. 다. 비싼만큼 개편한 홈맥주 제조기 ㅋ 앞서 불편하다고 한 소독 멸균과정을 모두 자동으로 처리해주고 정수기 처럼 6개월에 한번씩 전문기사 방문으로 케어도 해준다. 재료도 캡슐형이라 깔끔. 주식으로 돈 벌면 나는 이거 사련다.
LG 대기업 맞네. 이거 하나 파는거 보다 개발비용이 만만찮았을텐데 ㅋㅋㅋ
우리 같은 소비자야 만들어주면 땡큐지.
아, 수제맥주 만들기 할 때 하나 생각할 부분이 바로 거품, 탄산 여부이다.
1차 발효가 끝나고 2차 발효과정에서 탄산이 생기게 되는데, 우리가 알던 탄산 정도로 머금으려면 가스를 주입해줘야한다.
탄산이 싫은 사람은 그냥 가스주입없이 자연적으로 생기는 약간의 탄산 정도로만 만족해도 나쁘지는 않다. 나도 그렇게 마셨고.
중요한건 가스캡슐을 따로 추가 구입해야된다는 점 ㅋㅋㅋ
불편 + 비용 2가지 이유 때문에 발효과정에서 탄산을 넣지는 않았는데 다 만들고 나서 탄산을 주입하는 방법도 있다. 흔히들 알고 있는 탄산 주입기라는걸 쓰면 됨.
휘릭 맥주거품기
맥주 넣어서 따뤄마시는 스탠드형 제품이다. 집들이 선물용으로 좋다고 입소문 났다는데 인테리어효과는 덤 ㅋ
크리비 가정용 맥주 크림거품 제조기
이건 병이나 페트병 위에 꽂아서 쓰는 거품 제조기다. 휴대도 가능하고 디자인도 튼실하게 생겨서 괜춘
크림맥주제조기 코쿠아와
이건 캔맥주 전용 거품 제조기. 나들이용으로 적합하고 가격도 제일 착하다. (캔맥주 안먹는 나는 필요가 없다)
홈맥주 제조기에 비하면 거품 제조기는 워낙 많이 나와있으니 찾아보면 더 많은 제품을 볼 수 있다.
자기 기호에 맞게 거품 제조기 선택하면 될 듯…
그러고보니 한때 크림맥주라고 굉장히 유행했던 거 같다.
거품을 잘게 쪼개서 엄청 부드럽게 생크림같이 만들어 얹어줬던거 같은데…
나는 맥주 본연의 맛을 중요시하는터라 ㅋ
거품보단 맥주자체가 맛나는게 더 좋더라.
하… 루마니아 마트에서 맥주 종류별로 한카트 가득 실어서 2주동안 먹었던 생각나네…
캐셔가 진심 미친넘 아닌가 생각하는거 처럼 나 쳐다봤었는데 ㅋㅋㅋㅋ
여기서 짧은 상식.
맥주는 미국이 제일 유명하다.
대부분 독일이라고 아는데 정통맥주 말고 정말 맛나고 다양한 맥주를 먹고 싶은 사람은 미국 맥주를 공부해보길 권함.
물론 유럽 맥주도 엄청 맛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