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번호 과태료 조회 방법 2가지 (+주정차 위반 조회)


차량번호 과태료 조회나 범칙금 조회를 바로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운전자 분들이 의외로 별로 없으시더라구요. 간혹 운전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속도위반이나 무인단속 카메라에 걸리는 경우가 생기는데 좀… 애매할 때가 있죠? 이럴 때 바로 차량번호만 넣으면 과태료 조회가 가능합니다.


차량번호 과태료 조회 방법

무료_자동차_3

본인명의 차량조회 방법과 타인명의 차량조회 방법은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에는 먼저 본인명의 차량번호 과태료 조회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본인명의 차량 조회

모바일, PC로 모두 가능한데요. 먼저 손안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모바일 확인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바일

1. 교통민원24(이파인) 앱을 설치합니다.

✅ eFINE 안드로이드 설치 👉 ✅ eFINE 애플 앱스토어 설치 👉
230328_3_차량번호과태료조회_4

2. 설치된 이파인 앱을 실행하시면 첫 화면에 ‘최근무인단속내역’ 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걸 선택해주세요.

3. 이후 차량번호를 입력하시고 안내에 따라 진행하시면 단속여부가 나옵니다.


PC

PC를 통해서도 차량번호 과태료 조회가 가능합니다.

1. 경찰청 교통민원24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 교통민원24 바로가기 👉
230328_3_차량번호과태료조회_2

2. 사이트 접속 후 상단 메뉴에서 교통범칙금,과태료 > 미납내역조회 > 최근무인단속내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3. 최근 미납과태료와 미납범칙금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미납과태료와 미납범칙금은 본인인증을 하셔야 조회가 가능합니다.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범칙금은 벌점까지 같이 부과가 되며 벌점이 누적되면 면허 정지 또는 취소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를 이용하면 1년 간 10점의 마일리지를 쌓을 수 있고 최고 50점까지 쌓아 불시에 생길 수 있는 벌점을 대신 상계할 수 있으니 운전자라면 필히 서약 신청해서 하루빨리 마일리지를 누적시키시면 좋을 듯 합니다. (무료)

✅ 착한운전 마일리지란? 👉

타인명의 차량 조회

타인명의의 차량은 속도 위반 등의 과태료, 범칙금 조회는 되지 않으며 주정차 위반의 경우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주정차 위반 타인명의 조회는 교통민원24가 아닌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주정차 위반 장소와 일시 확인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위택스 주정차위반 조회 👉

1. 주정차과태료 미납일 경우

① 회원 : [로그인] -> 우측 상단 [전체메뉴] -> [납부하기] -> [지방세외수입] -> 조회 조건 설정 후 [검색] -> 해당 건 ‘금액’ or ‘전자납부번호’ 클릭 후 위반장소 및 일시 확인

② 비회원 : 우측 상단 [전체메뉴] -> [납부하기] -> [전자납부번호 조회·납부] -> [지방세외수입] -> ‘전자납부번호’ 와 ‘자동입력 방지문자’ 입력 후 [검색] -> 위반장소 및 일시 확인

2. 주정차과태료 납부한 경우

① 회원 : [로그인] -> 우측 상단 [전체메뉴] -> [납부결과] -> [지방세외수입] -> 조회 조건 설정 후 [검색] -> 해당 건 ‘납부금액’ or ‘전자납부번호’ 클릭 후 위반장소 및 일시 확인

② 비회원 : 우측 상단 [전체메뉴] -> [납부하기] -> [전자납부번호 조회·납부] -> [지방세외수입] -> ‘전자납부번호’ 와 ‘자동입력 방지문자’ 입력 후 [검색] -> 위반장소 및 일시 확인

✅ 위택스 주정차위반 조회 👉

참고로, 서울지역은 위택스에서 검색이 되지 않으며 ‘서울시 교통위반 단속조회 서비스‘를 통해 확인하셔야 합니다.

✅ 서울시 주정차위반 조회 👉

운전면허 벌점 기준

운전면허 벌점이 누적되면 아래 기준으로 정지 및 취소 처분을 받습니다.

운전면허 정지

벌점 또는 처분벌점이 40점 이상이 된 경우 면허가 정지됩니다.

운전면허 취소

운전면허 벌점의 누산점수가 1년간 121점 이상, 2년간 201점 이상, 3년간 271점 이상인 경우에는 운전면허가 취소됩니다.

📌 운전 벌점 기준은 교통법규 위반, 교통사고 유발, 교통사고 후 구호조치 등 불이행의 경우에 벌점이 부과됩니다. 크게 보면 2가지인데요. 교통위반, 사고 이 2가지로 나뉘고 교통위반은 또 2가지로 나뉘는데 즉시 면허 취소가 되는 위반과 정지처분이 되는 위반이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면허 벌점 기준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운전면허 벌점 조회 방법 2가지 (+운전 벌점 기준 2023)


오늘은 차량번호 과태료 조회 방법과 주정차 위반 조회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소개해드린 바와 같이 벌점이 누적되면 면허정지, 취소 뿐만이 아니라 추후 보험료 할인 및 할증에도 불이익을 받게 되므로 벌점은 가급적 받지 않도록 안전 운전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부득이하게 받게될 벌점은 꼭 미리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를 신청하셔서 상계받을 수 있도록 대비하세요.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수수료가 제공될 수 있음